• Main Number1544-7669Closed on Monday

YEULMARU Introduction

문화예술의 너울이 가득 넘치고 전통가옥의 마루처럼 편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

GS칼텍스 예울마루

대지면적 70만㎡(21만여 평)에 이르는 GS 칼텍스 예울마루는 남해남중권 최고의 시설을 갖춘 대극장(1,021석)과 소극장(302석) 그리고 공간의 재미가 더해진 전시실(4개 실), 분수광장, 산책로, 다도해정원, 전망대 등을 갖춘 전문 문화예술공간입니다.

2012년 5월 10일과 2019년 5월 10일에 각각 개관한 예울마루 1ㆍ2단계 사업은 GS 칼텍스 재단이 2007년부터 약 70만㎡(21만여 평) 규모의 대지에 총 조성사업비 약 1,100억원을 들여 조성한 복합문화예술공원입니다. 현대 친환경 건축의 세계적 거장인 도미니크 페로 (Dominique Perrrault, 프랑스)가 기본 설계를 맡았으며, 자연 훼손을 최소화하는 대신 주변환경과의 조화를 추구하고, 에너지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친환경 건축물로 준공되었습니다.

특히, 152m에 달하는 거대 유리지붕(Glass River)은 망마산 자락에서부터 여수 앞바다로 향하는 역동적인 계곡의 흐름을 형상화하여 건축물이 마치 자연의 일부인 듯한 독특한 구조와 아름다움을 자랑합니다. 예울마루 앞바다에 위치한 아름다운 섬 장도에는 노둣길 진섬다리, 창작스튜디오, 장도 전시관, 다도해정원이 조성되었습니다.

GS 칼텍스 예울마루는 2012 여수세계박람회 이후 고조된 여수 시민의 문화적 자부심을 지속시킬 수 있는 공간으로서 한국을 넘어 세계문화예술계의 흐름을 주도하는 아티스트들과 우수 작품을 초청하여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클래식, 오페라, 뮤지컬, 콘서트, 발레, 연극 등 장르에 편중되지 않은 공연과 다양한 전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수준 높은 문화예술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각 분야의 풍부한 경험을 갖춘 기획 · 운영 · 관리 인력을 통해 지역 문화예술을 선도하는 아트센터로서 전문성을 기하고 있습니다.

GS 칼텍스 예울마루는 이름에 걸맞게 망마산 전망대와 선소(船所)유적지를 지나 핵심 건물인 공연장과 전시장, 분수 광장을 거쳐 바다 건너 장도까지 이어지는 약 2km에 달하는 수려한 경관의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지역민을 비롯하여 여수를 찾은 관광객들에게도 사랑받는 공간으로 지역을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예술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